목록으로 가기
최종 후보작

엘리펀트 월드

Image 5
Image 4
Image 3
Image 2
Image 1
국가
태국
디자이너
분세름 프렘타다
Image 1
Image 2
Image 3
Image 4
Image 5
Image 2
Image 3
Image 4
Image 5
Image 1
분세름 프렘타다

최종 후보자

분세름 프렘타다

칸타나 필름&애니메이션 건축 프로젝트(2011)

엘리펀트 월드 프로젝트 (2015-2020)

더 와인 아유타야 프로젝트 (2017)

프로젝트 소개

엘리펀트 월드는 2015년에 수린 주(州)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수린 지역의 카이족은 수세기 동안 코끼리를 길러왔으며 그들에게 코끼리는 가족의 일원이자 전통적으로나 사회적 관습에 비춰 보았을때 떨어질 수 없는 존재다. 또한 수린 지역은 한때 광활한 삼림을 보유한 비옥한 땅이었으나 급격한 경제 성장과 무분별한 삼림 파괴로 인해 가뭄이나 식량 부족에 시달렸다.

지난 수십년간 먹고 살 수 있는 식량도 없고, 생계를 이어 나갈 다른 수단도 없어서, 카이족과 코끼리들은 방콕과 파타야와 같은 관광도시로 가서 기념품을 팔거나 돈을 구걸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엘레펀트 월드는 카이족과 코끼리를 고향으로 데려와 적합한 생활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한때 삼림보호구역이었던 폐허 위에 세워졌다. 경계선에는 카이족 마을을 터전을 포함하여 코끼리 전문 병원과 코끼리 먹이를 재배할 수 있는 땅이 있다. 또한 이곳에는 인간과 코끼리를 위한 묘소가 있는 사찰이 위치해 있다. 더 나아가 2020년에 완공된 새로운 시설들 중에는 대표 디자이너 분제름 프렘타다의 주도하에 세워진 문화마당, 전망탑, 코끼리 박물관 등이 있다.

심사평

태국 수린 주(州)에 있는 엘리펀트 월드는 사람과 동물사이의 공존에 대한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프로젝트입니다.